
국세와 지방세
(2019년 12월 6일 작성)
안녕하세요. 돈이 보이는 블로그 수야네입니다.
여러분들은 세금이란 것을 어떻게 인지하고 계신가요? 사실 일반사람들에게 세금이란 쉽게 와닿는 주제는 아닐 것입니다. 사회초년생들에겐 세금이란 것이 급여를 받고 난뒤 원천징수되는 4대보험이 밖에 없죠. 여기서 집이라도 한채 있어야 소득세가 나갈 것입니다.
그만큼 일반인들 입장에선 신경쓰지 않아도 알아서 빠져나가는 것이 세금 이기에 크게 생각해 본적이 없는데요. 하지만 소득이 점점 커지고 사업을 할 수록 필수로 알아야 하는 것도 세금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런 세금의 종류인 국세와 지방세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세와 지방세
직관적으로 용어 뜻을 유추해보자면 국세는 중앙정부에게 내는 세금이고, 지방세는 지방자치단체에 내는 세금이라고 이해할 수 있는데요. 맞습니다.
우리나라의 조세현황에 대해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국세와 지방세를 합쳐 총 25가지 세금이 있는데 이 모두를 다 내고 있지는 않습니다. 일반 근로자가 법인세를 내지는 않겠죠. 또 주택이 없는 사람은 소득세를 내지 않겠구요.
국세
국세는 중앙정부의 살림을 위해 국민으로부터 징수하는 세금으로, 중앙정부의 행정관서인 국세청(세무서)과 관세청(세관)에서 부과 · 징수합니다.
국세는 크게 내국세, 관세로 나뉘며, 국세는 직접세와 간접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조세를 부담하는 사람으로부터 직접 징수하는 세금이 직접세이고, 납세자 이외의 사람에게 전가되는 세금이 간접세입니다.
직접세에는 소득세, 법인세, 상속세, 증여세 등이 있으며, 간접세에는 부가가치세, 개별소비세, 주세, 증권거래세 등이 있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 국세 (외국인투자가이드)
지방세
지방세는 특별시, 광역시, 도, 시, 군, 구에서 징수하는 조세를 말하는데 이는 지방자치단체에서 부과 징수하는 조세로서 특별시세, 광역시세, 도세, 시세, 군세, 자치구세를 총칭하여 지방세라고 부릅니다.
마치며
국세와 지방세의 사전적인 개념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세금이란 것이 워낙에 그 내용이 복잡하고 어려운 것이 많이 친숙해지려면 오래 공부해야 합니다. 저도 계속해서 배우고 있는 중인데 넘나 어렵네요.
그리고 공부를 해야 혹여나 불이익을 당할 가능성도 줄어드니 본인에게 적용되는 것 하나만이라도 미리 공부해두면 좋을 거 같습니다.
다음에는 조금 더 자세하고 쉽게 재테크에 도움이 되는 내용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