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 청약 청약 통장 청약Home

주택 청약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주택 청약이란 주택을 입양받으려는 사람이 일정한 자격을 갖추어 사겠다는 의사표시를 위해 예금을 가입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 청약통장에 가입을 하고 일정한 금액을 납부한다음 한국부동산원에서 제공하는 청약홈의 청약 일정에 따라 청약을 진행하면 됩니다.

이번 포스팅에선 주택 청약 방법에 대한 몇가지 참고할 만한 내용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주택 청약

주택 청약 방법 TIP

다들 아시겠지만 주택 청약을 위해서는 우선 주택청약 통장에 가입을 하여야 합니다.

그리고 청약공고를 확인하신뒤, 원하는 주택에 청약을 넣으시면 됩니다.

주택청약종합저축 통장 가입

예전에는 청약 저축, 예금, 부금이 있었으며 각각의 통장은 국민주택, 민영주택 (면적 무관 , 85m2 이하)만 청약이 가능하였는데 15년 9월부로 신규가입이 중단되었습니다.

현재는 모든 주택에 청약을 할 수 있는 주택청양종합저축이 생겼고 청약의 첫번째 단계로써 해당 통장에 가입을 하여야 합니다.

주택청양종합저축 통장이 있더라도 가입기간과 예치금 충족이 되면 우선순위가 생깁니다. 오래 가입할수록 청약에 도움이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청약HOME 일정 확인

청약홈에서는 지역별로 청약일정 및 지역별 청약 공고문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청약홈 바로가기는 아래 링크를 첨부하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청약홈에서 청약을 진행할때 준비할 것은 공인인증서와 청약통장 두가지입니다.

청약홈에서 참고하실만한 기능은 3가지가 정도로 예상되는데요.

청약 캘린더

하나는 청약캘린더입니다.

청약 캘린더에서 미리 특별공급/1순위/2순위/무순위 등등의 청약 일정을 자세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내가 원하는 주택이 무순위 공급을 한다면? 무조건 해봐야겠죠.

공고단지 청약연습 기능

또 한가지는 청약이 처음일 수 있는 분들과 청약진행을 할때 잘못된 정보를 기입할까 우려되시는 분들을 위한 기능이 아닐까 싶은데요.

바로 “공고단지 청약연습” 기능입니다. 이 기능으로 공고단지의 청약을 미리 연습해 볼 수 있습니다.

단, 해당 서비스는 민영주택 중 일반공급 1순위만 제공하며 특별공급과 2순위는 청약 연습하기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는다고 하네요.

청약 알리미

마지막 한가지는 청약 알리미입니다. 원하는 지역의 공고문이 떴을때 해당 기능으로 빠르게 공고문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 링크로 이동하면 바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청약 알리미 서비스는 최대 10건까지 등록이 가능하니 내집마련 계획이 있으시다면 미리미리 등록해주시면 좋을거 같습니다.

마무리

지금까지 주택청약에 대한 것과 청약통장 청약홈에 대해 대략적인 내용을 살펴보았습니다.

위 내용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