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가 무엇일까요? 예전 버전 이름은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였습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가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로 개선이 되면서 많은 점이 변경되었는데요.
예전에 비해 정말 많이 편해졌다고 느꼈습니다.
(참고 : 네이버 웹 마스터 도구 네이버 검색을 위한 필수)
이번에는 새롭게 리뉴얼된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에 내 블로그를 등록하는 과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등록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를 등록하기 위해 네이버에서 해당 서비스명을 검색해줍니다. (네이버 서비스니.. .네이버에서 검색해봅니다. )
위 사이트에 접속하면 아래 메인페이지가 나타납니다.
로그인을 먼저 해주시구요. 그 다음 로그인버튼 옆에 있는 웹마스터도구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여기에서 등록할 사이트 주소를 작성해줍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등록해보겠습니다.
사이트 주소를 적었다면 그 다음 과정에 해당 사이트 (블로그)가 본인의 것이 맞는지 인증하는 과정입니다.
소유자 확인하는 방법은 2가지가 있는데요.
첫번째는 HTML파일 업로드입니다. 도메인 루트에 해당 HTML파일을 업로드하면 해당 사이트가 내 것이라는 인증이 되는데 티스토리 블로그라면 이 방법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왜냐면 두번째 방법은 META태그 등록하는 것이 훨씬 간단하기 때문이에요.
이번에 티스토리에서도 개편이 상당히 많이 되었고, 이 메타태그 등록하는 것을 플러그인을 서비스되기 때문에 이전에 비해 매우 편리해졌답니다.
위에 메타 태그에 name과 content를 기억해둡니다.
티스토리에와서 플러그인 -> 메타 태그 등록 플러그인을 클릭해주세요.
그럼 아래처럼 레이어 팝업창이 하나 뜰 것입니다. 여기에 이전에 기억해뒀던 name과 content를 순서대로 작성해주세요. (복사 , 붙여넣기)
이렇게 플러그인으로 메타태그 등록 서비스가 제공되니 일일이 HTML태그를 추가하지 않아서 편리합니다.
이제 서치어드바이저로 돌아와서 소유 확인 버튼을 눌러주시면, 자동등록 방지를 위한 보안문자 입력하는 과정이 한번 더 남았습니다. 보이는 문자를 입력해주세요.
그러면 이제 사이트 소유 확인이 완료되었습니다.
그런데 이게 끝이 아닙니다. 두가지 더 등록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바로 rss와 sitemap입니다.
수집요청
소유확인이 되면 사이트 등록화면과는 다른 대시보드가 나오는데요. 아직까지는 아무 내용이 수집이 안되어있기 때문에 나타나는 것이 없을겁니다.
왼쪽 사이드메뉴를 살펴보시면 여러가지 메뉴가 있는데, 요청 메뉴를 클릭해서 하위 메뉴들을 열어봅니다.
여기서 건드려야 할 것은 바로 RSS 제출 메뉴와 사이트맵 제출 메뉴입니다.
먼저 rss 제출을 먼저 진행해보겠습니다. rss 제출은 매우 쉬워요.
그냥 블로그 주소 뒤에 /rss 를 입력하면 끝입니다.
두번째는 사이트맵 등록입니다.
이전에는 사이트맵 등록하는 과정이 매우 복잡했습니다 .
그런데 이제 티스토리에서 자동으로 사이트맵을 생성해주기 때문에 이전과 같이 사이트맵을 따로 만들어서 비공개 포스팅에 파일을 첨부하여 해당 파일 링크를 적어주는 그런 과정없이 rss등록하는 것과 마찬가지 방법으로 등록하면 됩니다.
아래처럼요.
URL입력에 sitemap.xml 만 적어주고 제출하면 끝! 정말 간편해졌습니다.
수집내용 확인
이렇게 rss와 사이트맵을 제출하고 3~5일정도 지나면 수집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리포트 -> 사이트 최적화를 보시면, 검색로봇 수집현황이 보입니다. 상태에 초록색 체크 표시는 양호하다는 표시입니다.
콘텐츠 관리 역시 양호하구요.
그런데 사이트구조에서 주의표시가 나타났습니다. HTML구조와 링크관리에 대한 구조 개선이 필요하다고 하네요.
그런데 이는 적용된 스킨에 따라 달라질수도 있는 부분이고, 따로 웹프로그래밍 지식이 없다면 어려운 내용이니 무시하셔도 좋습니다 .
어차피 네이버에선 티스토리 블로그글이 노출이 별로 안되니까요.
사이트활성화에선 양호한 점수를 받았네요.
오히려 위의 구조개선보다 사이트활성화에서 좋은 점수를 받는게 더 좋은거 같습니다. 내 글이 어딘가로 잘 확산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래는 수집 현황 그래프입니다.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의 리포트 메뉴의 하위메뉴로 접근이 가능합니다.
파란색 그래프는 수집되고 있는 문서 갯수입니다. 생각보다 수집된 페이지가 적네요.~
이렇게 새롭게 변경된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에 내 티스토리 블로그를 등록하는 과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네이버도 그렇고 티스토리도 그렇고 개선된 점이 많아 예전보다 훨씬 수월하게 등록할 수 있었습니다. ~
그리고 한가지 말씀드릴 것이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에 내 블로그를 등록한다고 블로그 글이 많이 노출되고 그러진 않다는 것입니다. 아시다시피 네이버는 네이버 블로그를 훨씬 더 많이 밀어주고 있기 때문에 같은 글이라도 티스토리는 조금 뒤로 밀리는 편이죠.
그렇지만 위 서비스에 내 블로그를 등록한다면 조금이라도 더 많이 노출 되고 유입이 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왠만하면 등록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