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금을 적금금리로 이용하는 기발한 방법

예금을 적금금리로

(2019년11월10일 작성)

저는 금융상품을 이용할때 항상 느꼈던 불만이 있었습니다. 왜 예금은 적금금리처럼 높은게 아닐까 하는 불만이 그것입니다. 그렇다고 은행에 불만을 표하거나 그러고 싶은 마음은 없습니다. 당연한 거니까요. 그냥 고객입장에서 좀더 높은 금리로 상품을 이용할 순 없을까 하는 고민을 하게 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예금을 적금금리 로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 해 드리고자 합니다.

예금을 적금금리로 이용할수 있다?

눈치가 빠르신 분들은 위 제목만 보고도 감을 잡으셨을 지도 모르겠네요. 본격적으로 이야기를 하기 전 적금과 예금에 대해서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 예금 : 목돈을 한번에 예치
  • 적금 : 매달 일정량의 돈을 저금
    • 자유적금: 내가 원할때 원하는 만큼 넣는 적금
    • 정기적금: 정해진 액수를 정해진 날짜에 저금

여기서 눈여겨 보실것은 적금중에 자유적금입니다.

자유적금 상품

각 은행은 정기적금 혹은 자유적금(자유적립식적금) 상품이 있습니다. 지금부터 말씀드리는 것은 목돈을 가지고 있으신 분들 (목돈을 300만원이상 ~ 1,000만원 이하 금액 이라고 가정하겠습니다.) 에게 해당되는 편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바로 자유적립식적금에서 월 불입한도 까지만 넣는것이죠. 그러면 예금하고 똑같은 방법으로 이자가 생기게 되는데 예금금리보다 높은 적금금리가 적용되니 훨씬 유리한 것입니다.

출처: 뱅크샐러드

위와 같이 매월 납입한도가 높은 곳에 상품을 가입하고 1회차에 최대 금액만큼 적금을 합니다. 1금융권은 이 정도이지만 2금융권은 금리와 납입한도가 조금 더 높은편입니다.

불입한도가 적을때 여러개 적금을 가입

목돈은 충분히 있는데 납입한도가 적기 때문에 불만이시라면 해당 적금을 여러개 가입하시면 됩니다. 보통 신규통장은 발급받기가 어려우나 적금이나 예금 같은 상품은 제한이 없기 때문에 가능한 방법입니다. (하지만 은행마다 가입갯수 한도가 있을 수도 있으니 해당은행의 설명을 미리 확인해두세요)

예를 들어 목돈이 1,000만원이 있습니다. A은행에는 예금금리는 1.8%인데 적금금리는 2%입니다. 적금상품의 월 납입한도는 250만원이고 1인당 최대 4개까지 가입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러면 각 상품을 최대 금액만큼 1회만 불입하여 놔두면 예금 1.8% 금리보다 0.2% 높은 금리가 적용되어 더 많은 이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마치며

예금을 적금금리로 이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저는 요즘 대출이자를 갚느라 목돈을 모으기가 여간 어려운게 아닌데 여건만 된다면 꼭 해보고 싶은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결코 불법이 아닙니다. 합법이죠. 내돈을 좀 더 좋은 효율로 운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여유만 있다면 적극적으로 이용해도 좋을 거 같습니다.

지금까지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