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볼빙 많은 사람들이 경고하는 카드 서비스

출처: 픽사베이

리볼빙 은 잘 쓰면 카드 연체를 막을 수 있어 좋지만 까딱 잘못하다가는 엄청난 빚으로 다가올 수 있습니다.

그런데 리볼빙이란 것이 무엇일까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리볼빙이 무엇인지, 우리에게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리볼빙

리볼빙이란 revolve(돈다) 라는 영어에서 유래 되었는데 결제해야 할 대금 중 일정 비율의 금액만 내면 나머지 잔액이 연체 없이 이월되는 구조이며 갚을 횟수가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그리고 비율 범위는 10% ~ 100%에서 자유롭게 조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번 달에 100만원을 결제해야 해야 하는데 수중에 돈이 부족해서 도저히 한 번에 갚을 수가 없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그래서 어쩔 수 없이 리볼빙 서비스를 신청했고 비율을 10%로 정하면 이번 달엔 100만원의 10%인 10만원만 결제하고 나머지는 다음달로 이월 됩니다.

리볼빙은 할부서비스인가?

리볼빙은 할부서비스와는 다릅니다.

예를들어 할부는 100만원 10개월로 했을때 결제했던 금액에서 매월 10만원씩 10개월동안 갚아나가게 되는데요. 어떻게 되든 10개월동안만 충실히 갚아 나가면 끝나게 됩니다.

반면에 리볼빙은 결제대금을 한 번에 갚지 않는 이상 서비스가 끝나지 않습니다. 무슨 이야기인가 하면요.

위에서 잠깐 나왔던 예시처럼 100만원 결제대금을 치를 수 없어서 리볼빙으로 10% 신청했습니다. 이때 10만원을 결제하고 90만원은 다음달로 이월됩니다. 여기까진 이해하셨죠?

출처: 픽사베이

그리고 다음달에 또 100만원을 썼습니다. 그럼 다음달에 결제해야 할 대금은

90만원 + (90만원 리볼빙 서비스) + 100만원입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리볼빙은 결제할 금액의 비율을 정한 서비스입니다. 리볼빙 서비스를 끝내는 방법은 다음 결제일이 오기전에 모든 금액을 정산하는 방법 밖에 없습니다.

그러므로 결제해야 할 금액 190만원에 대한 10%인 19만원만 결제되고 또 그 다음달에 171만원 + a(이자)이 이월됩니다.

끔찍하죠?

리볼빙은 대금을 빨리 갚지 않는한 계속해서 원금과 이자가 순식간에 불어나는 구조입니다.

이자는?

리볼빙 이자율은 6 ~ 28%정도까지 다양합니다. 이 비율은 카드사마다, 신용등급에 따라 다르므로 해당 카드사에 직접 문의하시거나 조사하셔야 할 것입니다.

카드 리볼빙은 카드 대출의 또 다른 이름이라고 대부분의 사람들이 경고하고 있습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리볼빙에 대한 것을 알아보았습니다. 저도 필요에 의해 카드를 만들었을때 첫달 수수료는 무료로 해주니깐 리볼빙 서비스를 이용해보라고 문자메시지가 엄청 왔었습니다.

혹시나 모르고 감언이설에 혹해서 신청하시는 분이 없길 바랍니다.

그리고 모르고 가입되었을때 본인의 자금운용에 자신이 있다면 계획적으로 이용해보시구요. 아니라면 가능한 당장 모든 금액을 상환 하시는게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