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코노미 세계를 이끄는 1인 가구의 소비트렌드

일코노미 일인가구

일코노미 

(2019년12월5일 작성)

안녕하세요. 돈이 보이는 블로그 수야네입니다.

요즘 일인가구라는 말 많이 들어보셨죠? 그것과 많이 연관된 경제 용어입니다. 바로 일코노미 (1코노미)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선 이 일코노미라는 용어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일코노미

일코노미의 사전적 개념을 네이버 사전에서 먼저 살펴보겠습니다.

혼자서 경제생활을 꾸려 나가는 일. 일인과 경제를 뜻하는 이코노미를 합친 말이다.

일인가구의 경제활동을 일코노미라고 하는것을 알 수 있습니다. 실제로 1인가구는 새로운 경제주체로 급부상하고 있습니다. 당장 주변을 둘려봐도 집에서 독립해서 혼자 경제생활을 꾸려가는걸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죠.

그리고 일코노미의 활동을 뜻하는 용어도 많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혼밥(혼자 밥먹기), 혼술(혼자 술먹기), 혼영(혼자 영화보기) 등이 그것입니다. 그리고 비슷한 개념으로 욜로 (YOLO)*라는 신조어가 생겼죠.

(* 욜로(YOLO) – You Only Live Once , 현재 자신의 행복을 가장 중시하고 소비하는 태도)

실제로 통계청 추산으로 2018년 1인가구의 수는 584만명이라는 결과가 있습니다.

일코노미 소비트렌드

일코노미의 다음 3가지의 소비트렌드를 가지고 있습니다.

  1. 혼자 누릴 수 있는 실용적인 제품 선호
  2. 가치있고 합리적이라면 다소 비싸도 상관없음
  3. 취미나 자기계발에 지출을 아끼지 않음

이에 따른 각 업계에 변화를 알아볼까요?

식품업계

혼밥에 아무렇지 않은 일코노미들 성향은 도시락의 매출로 이어졌습니다. 각 편의점에서는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도시락을 경쟁적으로 출시했죠. 그렇게 일코노미들의 취향을 적용해 높은 매출을 올릴 수 있었습니다.

요즘에는 대형마트에서도 간편식품이 차지하는 비중이 늘어났죠.

출처: 픽사베이

가전제품

가전제품도 일코노미의 영향으로 소형가전이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공기청정기, 냉장고, 밥솥등 기존 4인가족 형태의 가전제품이 1인에 맞는 사이즈로 변화되어 출시되고 있죠. 저희집도 그렇게 사용하고 있는 제품들을 아직도 쓰고 있습니다.

취미, 레저, 여행 활동

일코노미들은 혼자서도 여행, 취미활동을 잘합니다. 가족단위보다 금전적인 여유가 있어 오히려 더 활동적입니다. 그래서 여행사들도 일코노미를 위한 여행상품을 출시하기도 했습니다.

마치며

이번 포스팅에선 일코노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일인가구가 늘어남에 따라 생겨난 변화가 온 세계의 트렌드를 주도하고 있는 것을 보면 앞으로 어떤 소비트렌드가 생길까 기대가 되기도 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