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 종류 돈을 버는 방법에는 어떤것이 있을까?

재테크 종류

(19년1월19일 작성)

우리는 살아가면서 많은 교육을 받습니다. 초등, 중등, 고등 더 나아가서는 대학교육까지 받죠. 뭐에 쓸려고 이렇게 12년이상 교육을 받는 걸까요?

저는 그 이유를 이렇게 봤습니다. 어찌됐든 돈을 벌어 먹고살기 위해 배운다고 말이죠.

하지만 정작 중요한 먹고살기 위한 기본적인 상식에 대한 교육은 전무합니다. (기초교육 받은지 오래돼서… 혹시 지금은 아닌가요?). 이번 포스팅은 그렇게 먹고 살기 위한 지식 중 하나를 알아보고자 합니다.

재테크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자

재태크 종류

살면서 재테크란 말은 무수히도 많이 듣는 단어중 하나입니다. 그리고 평생 알아가야 할 종목이기도 하죠. 저도 공부를 위해 그리고 실천을 위해 재테크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재테크에 대한 몇가지 포스팅이 있으니 참고해 보시길 바랍니다.

(1. 통장쪼개기 재테크의 시작, 2. 금융정보포탈 파인 . 금융에 대한 상식)

재테크 종류 는 무수히 많이 있습니다. 여기서는 투자에 성격이 강한 재테크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저축

저축은 말그대로 적금 예금 에 대한 것입니다. 은행에 내 돈을 예치한 후 그 운용수익의 일부를 수수료로 받는 것이죠. 원금에 +a 가 되어 돌아오는 구조이며 리스크가 zero 인 방법입니다.

장점은 원금의 손해가 없는 것입니다만 단점은 수익률이 적다는 것입니다. 요즘같은 저금리 시대에는 더더욱 말이죠.

적금 방법중에 하나인 풍차 적금과 단리 복리 에 대한 포스팅이 있으니 참고해 보시길 바랍니다.

(1. 풍차돌리기 적금 목돈만드는 방법, 장점 및 단점 알아보기, 2. 단리 복리 금융 알짜배기 기본상식)

투자

원금에 대한 손실이 발생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투자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주식, 펀드, 부동산 등등이 그것이죠. 각각에 대해 간단하게 살펴보겠습니다.

주식

주식은 손쉽게 할 수 있는 투자 방법중에 하나입니다. 비교적 소액으로도 시작할 수 있고 의외로 큰 수익을 안겨다 줄 수 있는 재태크 종류 입니다.

주식은 그 자체로는 좋은 투자 방법중에 하나입니다. 하지만 성급하게 큰 돈을 벌고 싶어 무리한 투자를 하는 것은 지양해야 하겠죠. 뭐든지 사생결단하는 마음으로 투자를 하시면 본인도 힘들고 주변사람들도 힘든 법입니다.

개인적으로 주식투자 는 한번쯤은 해 봐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본인이 투자할 회사에 대한 정보를 보고 재무제표를 분석하며 경제뉴스에 귀 기울일 계기가 될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부동산

부동산도 좋은 재테크 종류 중에 하나입니다. 저 역시 재테크의 일환으로 부동산에 투자한 것이 있습니다. 비록 저의 아픈손가락입니다만 덕분에 재테크에 대한 관심이 부쩍 생겼습니다.

부동산은 재테크의 최종 테크트리로 여겨지기도 합니다. 왜냐면 여러 방법으로 종잣돈을 모은뒤 부동산에 투자할 여력이 생기면 그동안 눈 여겨 보았던 부동산을 구입하는 사람들이 많기도 합니다. 그런 방법을 알려주는 강의도 여럿 있습니다.

부동산 투자에 관심이 많은 사회 초년생 혹은 종잣돈이 부족한 분들은 일단 천천히 저축을 해가면서 그 동안 부동산 및 경제에 관련된 지식을 많이 쌓으시길 추천드립니다. 지식이 부족하면 기회가 다가옴을 모르고 지나감을 후회하게 됩니다.

펀드

펀드는 주식과 저축의 모자란 점을 보완한 상품입니다. 무슨 뜻인가 하면 주식의 리스크와 저축의 낮은 이자율을 보완한 개념이기 때문이죠.

즉 저축보단 많은 이자를 받지만 (사실 그렇게 뛰어나지도 않습니다.) 원금손실의 리스크가 일부 있다는 것이며 주식보단 낮은 리스크 (하지만 원금손실의 가능성은 항상 열려있습니다.) 를 가진 상품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펀드를 잘 하는 편은 아닙니다. 몇번이나 투자해 봤지만 겨우 원금보전을 하거나 손실을 본 경우가 더 많기 때문에 차라리 저축을 합니다…

출처: 픽사베이

마무리

재테크 종류 에 대한 포스팅을 하였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선 저축과 투자의 대한 재테크 종류를 알아보았지만 사실 일상생활에서도 재테크를 실천할 방법은 얼마든지 있습니다.

짠테크도 재테크 중에 한 가지입니다. 지출을 줄이는 것도 재테크의 한 가지 일 수도 있으며 조금 더 낮은 이율의 대출을 받는 방법 및 갈아타는 것도 재테크 입니다.

무수히 많은 재테크 만큼 사람에게 맞는 재테크도 각기 다 다릅니다. 중요한 것은 자신에게 맞는 방법은 자신만이 찾을 수 있다는 것이죠. 그를 위해선 정치, 경제, 문화, 사회 등에 꾸준히 공부하고 자신에게 최적화 된 재테크를 찾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