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실거래가
(2020년 1월25일 작성)
사회생활을 하면서 필히 경험하게 되는 것은 바로 부동산 거래입니다. 그것이 전세이든 월세이든 매매이든지 간에 말이죠.
그리고 시세를 알아보기 위해 직접 부동산 가게를 찾아가거나 인터넷으로 알아보기도 하는데 시세는 말 그대로 시세이지 정확한 정보는 아니라서 혼동이 올 수 있습니다. 주변시세보다 저렴해서 연락해보면 미끼 매물일 가능성도 있구요.
이럴때 실제로 거래한 가격을 알아보고 싶을 때 한가지 방법이 있는데 바로 국토교통부에서 운영하는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부동산 실거래가
부동산 실거래가 사이트를 열어보시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에 상단 메뉴바에 주택별 메뉴가 있는데 아파트를 클릭해보겠습니다.
그러면 위와 같은 화면으로 이동하는데요. 왼쪽에 원하는 지역을 선택해서 조회해보는 방법도 있고 지도의 아이콘을 클릭해서 실거래가를 조회해보는 방법도 있습니다.
여기선 지도에 있는 아무곳을 클릭해서 아파트 가격을 조회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원래는 본인이 거래하고픈 물건의 평형, 대략적인 가격은 알고 있는 상태이겠죠?
압구정 현대 아파트의 실거래가를 확인해보았습니다.
가장 최근에 거래된 내역을 보면 매매는 11월 21일 24억2천만원에 거래되었으며 같은 날 보증금 6억 5천만원의 전세 거래가 있었네요. 공교롭게도 같은 날 매매와 전세가 동시에 발생했습니다.
이와 같은 내역을 확인한 뒤 부동산을 방문하거나 다른 물건을 부동산 사이트를 이용해서 알아볼때 표시된 시세가 진실인지 여부는 금방 파악이 될 거 같습니다.
아쉬운 사실
그런데 저 위에서 알 수 없는 사실이 한가지 있는데 다들 눈치채셨을까요?
바로 거래된 아파트의 동, 호수를 알 수 없다는 점입니다. 부동산 거래 시 이 정보도 의외로 중요한데요. 같은 아파트라 하더라도 동에 따라서 조망이 다름에 따라 시세도 달라지기 때문에 동, 호수의 정보도 나름 중요합니다.
그리고 거래된 날이 현재시점보다 한참 전의 과거라면 현재의 시세를 정확히 반영될 수 없다는 점도 주의해야 할 부분입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부동산 실거래가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부동산 사이트에 나와있는 시세만을 믿고 거래를 하지 마시고 이런 실거래가도 필히 확인하셔서 올바른 시세로 정확한 거래를 하시길 바랍니다.
부동산 거래가 한두푼이 아니잖아요? 확인해볼 수 있는 모든 정보는 확인하셔서 불공정한 거래는 피하고 현명한 거래가 되시길 바랍니다. ~